본문 바로가기
Wanderlust

[스카이다이빙 사고 영상 분석 #3] 윙슈트 중 낙하산 줄꼬임

by Futuristic 2022. 4. 1.
반응형

 


스카이다이빙 사고 영상 #3

스카이다이빙 중 낙하산 줄 꼬임, 심한 라인 트위스트 Line twist

 

 

오늘은 Friday Freakout 영상이다.

매주 사고 영상을 유튜브에 올려주는데 오늘 가져온 영상은 무려 7년 전 영상이다. 나름 심플하고 잘 알아볼 수 있는 영상이다.

다만 이 영상은 윙슈트 Wingsuit flying 도중 생긴 사고, 밑에 사진이 윙슈트

 

Redbull skydive team

 

아무튼 밑에서 볼 영상에서는 낙하산을 개방하고 바로 Line twist가 생기는데 그 정도가 꽤 심하다. 심지어 낙하산 개방 고도가 이미 굉장히 낮아 보인다.

지난번 #2 영상에서 말했던 것처럼 Cut away는 일정 고도 이상에서만 수행되어야 한다. 근데 영상에서는 이미 Cut away를 하기엔 낮아 보이는 고도에 있다.

스카이다이버는 이를 알고 있는 것 같고 Line twist를 해결하려 안간 힘을 쓰지만 Line twist를 풀지 못하고 그대로 바닥에 랜딩 한다.

 

 

윙슈트에서의 Line twist 발생

Line twist는 그냥 스카이다이빙에서보다 윙슈트를 입고 강하할 때 훨씬 높은 확률로 발생한다.

설상가상으로 더 문제인 것은 윙슈트를 입고 있을 때 라인 트위스트가 발생하면 윙슈트를 입지 않았을 때보다 그 상황을 벗어나기가 복잡하다는 것이다.

윙슈트

 

윙슈트를 입지 않았을 때에는 내 팔과 다리 활동에 걸리는 것이 없지만, 윙슈트를 입은 상태에서는 내 팔과 다리를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된다.

윙슈트는 낙하산 개방 후에 팔다리를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서 지퍼를 풀어야 한다. 그래서 낙하산 개방 후에 낙하산 조정을 위해 팔과 다리 부분 지퍼를 풀게 된다.

다만 저런 Line twist 상황에서 당황하지 않고 이를 수행하려면 굉장히 숙련된 다이버여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지퍼를 푸는 동작에만 꽤 많은 시간이 걸릴 테고 이 과정에서도 다이버의 균형이 맞지 않는다면 더 심한 Line twist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면서 더 많은 고도를 깎아 먹게 될 테고 말이다.

결국 고도를 깎아 먹어서 낮은 고도에 위치하게 될 테니 Cut away도 맘대로 할 수 없게 된다.

 


 

DO NOT PULL LOW - Wingsuit Pilot Can’t Cutaway, Lands With Line Twists

 

00:12 다른 스카이다이버들은 이미 낙하산을 펴고 활공 중이고, 해당 윙슈트 다이버는 빠른 속도로 이 지점을 지나치고 있다.

00:20 여기 어디지. 파도 너무 멋지다..

00:23 낙하산 개방, 곧바로 Line twist 발생, 빙글빙글 @_@ 이미 고도가 꽤 낮아 보인다.

00:40 Cut away는 이미 못하는 고도로 보인다. 그래서 이 친구도 최대한 꼬인 줄을 풀어보려고 애쓰는 중

00:59 줄이 꼬여 균형이 맞지 않으니 낙하하면서 계속 돌고 있다. 어지럽겠다..

01:11 벌써 땅이 코 앞에..

01:25 랜딩까지 풀지 못할 걸 알고 최대한 낙하속도를 줄이기 위해서 뒷 라이저를 잡고 잡아당기는 중

01:37 쿵! 바닥에 그대로 떨어졌다.

 

라인 트위스트가 걸리더라도 낙하산이 펴져 있으니 그대로 착지하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라인 트위스트 걸린 상태에서 착지하면 크게 다친다. 무릎이 돌아가거나 다리 근육이 파열되거나 허리가 다치거나 정말 크게 다칠 수 있다.

줄이 꼬인 상태에서 낙하산이 팽팽하게 펴지지 않고 따라서 바람의 저항을 제대로 못 받아내기 때문에 낙하속도를 줄일 수가 없다.

항상 조심하자

 


Line Over Malfunction 사고 영상 ▶

 

[스카이다이빙 사고 영상 분석 #2] 낙하산 줄 꼬임, 낙하산 끊어내기

스카이다이빙 사고 영상 #2 스카이다이빙 중 낙하산 고장, 낙하산 끊어내기 이번 영상에서는 주로 스카이다이빙 낙하 중 Line over malfunction, 비상 상황에서 주낙하산을 끊어내고 예비 낙하산(Reserve

futuristic.tistory.com

 

 

 

반응형

댓글